검찰이 '한명숙 사건' 증인에게 '증언 연습'한 진술 확보
이재명 "유죄 만드는 일, 사실이면 엄중한 책임 물어야"

이재명 지사가 검찰이 객관적이어야 할 의무를 저버렸다고 했다. [사진=경기도]
이재명 지사가 검찰이 객관적이어야 할 의무를 저버렸다고 했다. [사진=경기도]

【 경기·남부 = 서울뉴스통신 】 김인종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개혁에 대한 글을 올렸다. 지난달 3일 이후 약 한 달 만이다.

이 지사는 '한명숙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을 맡은 검찰 수사팀이 증인에게 증언연습을 시켰다는 뉴스타파의 기사 내용을 언급하며 "객관 의무를 저버린 검찰의 민낯이 검찰개혁이 필요한 이유"라고 했다.

그는 '친형 강제입원 의혹'으로 곤욕을 치렀던 자신의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검사가 "없는 죄도 만들어서 반드시 처벌하고 말겠다는 신념으로 피의자인 자신에게 유리한 증거를 은폐했다"며, 그 덕분에 자신은 "대법원을 오가며 4심에 이르는 재판을 받아야 했다"고 말했다.

"검사는 공익의 대표자로서 피의자의 무고함과 인권을 보장할 객관 의무가 있다"고 한 이재명 지사는 "최종 질서 수호자인 검찰이 인권을 옹호하며 정의를 실현하는 국민의 검찰로 거듭나기 위한 검찰개혁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명숙 총리가 유죄 확정판결을 받았지만 '무죄' 소수의견도 있었던 것처럼, 자신은 (해당 사건의) 실체적 진실은 알지 못한다"고 하며, 만약 검찰이 "누군가를 유죄로 만들기 위해 증언 연습을 시킨 것이 사실이라면 엄중한 책임을 지우는 것이 검찰개혁을 이루는 길"이라고 했다.

이 지사가 검찰개혁에 관한 글을 남긴 건 거진 한 달여 만이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주기적으로 검찰 개혁에 관한 글을 올렸지만, 추·윤 갈등이 본격적으로 불거지자 한동안 관련 언급을 삼가고 행정적인 면모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갈등이 수그러드는 양상을 보이자 문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자신이 꾸준하게 주장해 온 검찰개혁에 다시금 목소리를 내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재명 지사가 페이스북에 검찰개혁에 대한 글을 남겼다. [사진=페이스북]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