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죄와 용서, 치유의 길이 얼마나 아득한지 절감"
전두환에게 "인간으로서 반쪽도 안되는 남루한 삶"

이재명 지사가 5·18 계엄군 사죄에 "종일 먹먹하다. 독재자 전씨는 이해 못할 것"이라 했다.
이재명 지사가 5·18 계엄군 사죄에 "종일 먹먹하다. 독재자 전씨는 이해 못할 것"이라 했다.

【 경기·남부 = 서울뉴스통신 】 김인종 기자 = 이재명 지사가 5·18 당시 민간인을 사격했던 계엄군이 유족에게 사과한 내용의 기사를 보고 "종일 먹먹했다"며 "진실을 가리고 호의호식하는 독재자 전 씨는 저 숭고한 삶의 장면을 끝끝내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5·18 당시 계엄군에 참여했던 공수부대원 A씨는 17일 광주 5·18민주묘지에서 희생자인 故 박병현씨 유가족을 만나 "어떤 말로도 씻을 수 없는 아픔을 드려 죄송하다. 저의 사과가 또 다른 아픔을 줄 것 같았다"고 말하며 사과했다. 

이에 유가족은 "용기 있게 나서줘 참으로 다행이고 고맙다"며 "과거의 아픔을 다 잊고 떳떳하게 살아달라"고 화답했다.

이 지사는 기사를 보며 "저 넓은 품이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았겠다. 무려 41년의 나이테"라고 하며 "매해 고인을 기억하고 그리워하며 보내온 세월, 그 모든 시간을 지나 오늘에 이르렀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죄와 용서, 그리고 치유의 길이 얼마나 아득한 길인지 새삼 절감한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족들, 발포했던 공수부대원들, 또 얼마나 많은 국가폭력의 희생자들이 오늘도 숨죽여 지난날의 악몽을 마주하고 있을까"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두환씨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한 이 지사는 "사죄는커녕 진실을 가리고 호의호식하고 있는 독재자 전 씨는 끝끝내 알지 못할 것이다. 사죄하고 용서하고 화해하고, 인간이 만들어낼 수 있는 저 숭고한 삶의 장면들을 끝끝내 이해도 느끼지도 못할 것"이라고 하며 "한평생 떵떵거리며 살았을지 몰라도 인간으로서는 반쪽도 안 되는 남루한 삶"이라고 했다.

 

이재명 지사가 5·18과 관련해 페이스북에 글을 남겼다.
이재명 지사가 5·18과 관련해 페이스북에 글을 남겼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