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건강서비스 제공 ‘통합건강증진사업’ 호응 높아

▲ 수지청소년절주캠페인 참석-(김학규시장)

금연·절주·신체활동·영양·비만 분야 통합건강 Up!

처인 - 건강한 마을 만들기 등 30여개 사업 추진
기흥 - 건강한 직장 만들기 등 40여개 사업 인기
수지 - 어린이 건강푸드마켓 등 30여개 사업 전개

연령과 계층에 상관없이 비만, 당뇨, 고혈압 등 만성 생활습관병이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이다. 시민들의 건강생활 실천을 유도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건강을 지키도록 돕는 용인시 보건소의 통합건강증진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각 생애주기별 건강현황을 파악하고 유관기관 연계 등 지역자원을 활용해 금연·절주·신체활동·영양·비만 분야에서 통합적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3개구 보건소가 무려 100여개에 달하는 사업을 전방위로 펼치고 있다. 개인의 자가 건강관리 역량을 높여서 약이나 의사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건강수명을 연장해나가는 게 목표다.

▲ 처인운동처방실
▲처인구보건소
과학적 맞춤형 운동지도 운동처방실 활약, 농촌지역 어르신 건강 기여

처인구보건소는 올해 건강생활실천,영양플러스,한의약건강증진,금연,맞춤형 방문건강관리,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등 8분야의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위해 30여개 세부사업들을 추진한다.
농촌지역이 많은 처인구의 특성에 맞추어 농촌의 농한기를 이용해 운영되는 『건강한 마을 만들기 사업』은 농촌 지역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사업이다.

지난 1월15일부터 2월 말까지 보건의료서비스 취약지역인 읍면 소재지 14개 마을 대상으로 연인원 16,254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건강생활실천 설문에서 운동실천자수는 사전 78명에서 사후 162명으로 늘었고, 적정 음주자수는 251명에서 260명으로 9명의 개선자수를 나타냈다. 사업 만족도에서 90% 이상이 만족도 비율로 응답했으며, 차후 다시 프로그램을 진행해달라는 의견이 다수였다.

▲ 처인건강마을
처인구보건소 운동처방실은 개인별 맞춤 운동처방과 더불어 체력단련실로 운영되며 건강증진사업을 위한 건강전도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 운동의학검사 749명, 체력검사 및 운동처방 1,164명, 체력단련실운동 연인원 2만 736명이 이용하는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9988 활력 운동’으로 진행되는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장수 운동’은 인근 노인복지관을 찾는 어르신들의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0세 이상 용인시민이면 예약을 통해서 맞춤운동에 대한 전문가의 상담과 지도를 받을 수 있다.(전화 324-4954)
그밖에 관내 초등학교에 찾아가 흡연예방,운동,영양,절주,비만 등 통합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슬림건강학교,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다문화가정 대상으로 건강생활 실천 통합서비스와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어우름 Health Project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 기흥-건강한 음주실천협약식 기흥구보건소외 11개 유관기관
▲기흥구보건소
건강관리 사각지대 직장인 건강 위험 zero화 노력 돋보여
‘건강한 음주실천 문화 만들기’ 중점사업으로, 절주 클리닉 운영

올해 기흥구보건소의 건강증진사업은 건강생활실천,맞춤형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여성어린이특화,구강보건,치매관리,한의약건강증진 등 7분야 40여개 사업으로 전개된다.

특히 건강생활실천사업은 미취학어린이,초중고청소년, 성인, 노인 등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지역사회에 활력을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이다. 주요 사업으로 개구쟁이건강교실(보육시설 미취학 원아 5000여명 대상), 쑥쑥성장 클리닉(보육시설 2개소 200여명 대상), 지역아동센터 건강교실(지역아동센터 8개소, 200여명), 늘푸른 건강학교(초등2개교, 600여명), 건강아파트만들기(관내 아파트2개소 400여명 주민 대상 운영), 걷기 동호회 운영(만골공원 및 기흥구청 뒤 등산코스, 16회 운영), 건강한 직장만들기, 지역사회 노인대학 프로그램과 연계한 노인대학건강행태 개선교육(지역의 각 노인대학 600여명 대상) 등이 있다.

▲ 기흥-미취학어린이 개구쟁이건강교실
특히 건강관리 사각지대인 30~40대 직장인에게 건강생활실천방법을 제시하고 6개월간 지속관리 받을 수 있는 ‘도전! 건강위험 zero 건강한 직장 만들기’는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대모비스 마북연구소 직원 대상으로 지난 3월부터 운동습관 실천을 위한 실습, 혈압.혈당 측정, 식습관 개선, 음주 유형 상담 및 절주클리닉 운영, 금연클리닉을 통한 금연 도전 등을 전개하고 있다. 스트레스 관리와 자아존중에 관한 강연도 개최한다.

또한 지난 2월 20일 용인교육지원청, 도로교통공단 경지지부, 한국철도공사 기흥역 등 11개 유관기관과「음주폐해예방 및 건강한 음주실천 문화 조성」협약을 체결하고 청소년 음주예방, 고위험 음주자에 대한 지속적 관리 등 음주폐해예방을 위한 네트워크를 형성, 보건소 뿐 아니라 기흥역, 용인운전면허시험장 등에서 절주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술에 대한 습관변화를 원하는 지역주민은 누구나 절주클리닉과 함께 건강한 음주실천을 시도할 수 있도록 사업을 전개한다.

▲ 근골격계질환자 운동-수지
▲수지구보건소
성인프로그램 전문화, 지역주민 위한 건강지도자 역할 계획 기대

지난 2012년 3월 신축청사에 자리잡은 수지구보건소는 운동처방실, 운동사업실, 영양조리실을 신설하는 등 쾌적한 환경에서 다양한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생애주기별로 운영하고 있다. 수지구청 및 관내 유관기관들과 구민 삶의 현장에 파고드는 다양한 캠페인도 전개한다.

‘어린이건강푸드마켓’은 미취학 아동 대상으로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기 위한 시장놀이 체험 등 채소를 직접 골라 가정에서 요리를 해먹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어 아동들의 호응이 높다. 중.고교생 대상 ‘또래 알림이 건강교실’은 매월4째주 토요일에 보건소~죽전역 구간을 왕복하는 가두캠페인으로 간접흡연예방,절주,건강생활실천을 주제로 용인시자원봉사센터,서부경찰서,적십자용인수지회,청소년선도위원회와 연계진행한다.

▲ 건강푸드마켓-수지
수지구보건소는 특히 성인 대상 프로그램을 전년대비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해 운영하고 있다. 대상자들이 프로그램 수료 후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지도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해 수지구 건강생활실천 환경조성을 위한 발판으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우리집 밥상을 바꾸는 건강요리교실’ 국민건강보험공단 용인지사와 공동 운영하는 ‘건강백세운동교실’ ‘금연 및 절주교육’ ‘행복한 직장 만들기’ ‘근육은 Up 지방은 Down 건강연구소’ ‘참살이 건강강좌’등을 진행한다. 어르신 대상으로는 ‘한방기공체조교실’ ‘근․골격계질환자 건강증진운동’ ‘홀로어르신 모임’ ‘경로당 건강백세교실’ 등 점점 고령화되어가는 수지구 노인인구 구조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 활기찬 노후를 지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문의 처인.기흥.수지보건소 324-4921/6921/8921)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