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밑 한파가 기승을 부리며 기온이 크게 떨어지자 출근길 시민들이 움츠리며 발길을 재촉하고 있다. /서울뉴스통신DB
세밑 한파가 기승을 부리며 기온이 크게 떨어지자 출근길 시민들이 움츠리며 발길을 재촉하고 있다. /서울뉴스통신DB

【서울 = 서울뉴스통신】 신혜정 기자 = 올해 마지막 날인 내일(31일)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서 세밑 한파가 기승을 부리겠다.

충남권과 전라권 오전까지 대체로 흐리고, 전라권과 제주도에는 오전까지 눈이 오겠다.

30일 기상청에 따르면 31일 북쪽의 찬 공기 영향으로 기온이 크게 내려가 춥겠다고 예보했다.

추위는 새해 첫날까지 이어지면서 1일 아침 기온이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곳이 많겠다.

내일(31일) 낮 동안에도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추워지겠으니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31일 지역별 아침최저기온은 서울 -11도, 인천 -10도, 춘천 -14도, 속초 -10도, 충주 -12도, 대전 -8도, 전주 -16도, 대구 -7도, 부산 -5도 등 -15~-2도 분포를 보이겠다.

낮최고기온은 서울 -4도, 인천 -4도, 춘천 -3도, 속초 -2도, 충주 -3도, 대전 0도, 전주 1도, 대구 2도, 부산 4도 등이다.

예상 적설(내일까지)은 울릉도‧독도에서 10~30cm, 많은 곳은 40cm 이상으로 많은 눈이 예상된다. 

충남권과 전북, 전남권북부에서 3~10cm, 충북과 경북권내륙, 경남서부내륙과 전남남서부, 제주도산지에서 1~5cm, 경기남서부와 전남남동부, 서해5도에서 1cm 안팎이다. 

서울‧인천‧경기남동부와 경남동부내륙엔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최근 눈이 내려 쌓인 지역과 오늘과 내일 눈이 내린 지역에선, 낮 동안 기온이 오르면서 눈이 녹았다가 밤사이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얼면서,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며 미끄럼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