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3일부터 전국 431곳서 원스톱 관리
중대본 "하루 확진자 3~5만명까지 대비"

수원역 임시선별검사소. /수원시
수원역 임시선별검사소. /수원시

【서울 = 서울뉴스통신】 신혜정 기자 = 설 연휴 이후인 2월 3일부터 호흡기전담클리닉과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검사와 진단, 처방, 재택치료 관리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8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미크론 유행 대비해 2월 3일부터 동네 병ㆍ의원이 참여하는 검사ㆍ치료체계로 단계적 전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발열, 기침 등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 2월 3일부터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전국 호흡기전담클리닉 431개소(의원 115개, 병원 150개, 종합병원 166개)는 3일부터 전면 실시하고 지난 27일부터 신청·접수를 받아 참여하는 동네 병·의원을 중심으로 이날부터 실시한다.

지정 병․의원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진찰료 5천원(의원 기준)을 부담하며, 검사비는 무료이다.

아울러, 지정 병․의원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해당 병․의원에서 코로나 재택치료까지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전환'은 우선 음압시설 설치 등 감염 관리와 동선구분이 완비된 호흡기전담클리닉 중심으로 2월 3일부터 전면 적용해 우선 시행한다.

방역 당국은 의료계와 긴밀히 협의해 조기에 1000개소의 동네 병·의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중대본은 오미크론 확산으로 무증상․경증의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에 대비하여, 현재의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확대하면서, 의원 참여 활성화를 위한 의원급 관리 모형을 마련․적용한다.

재택치료 환자의 질환․특성을 고려해, 고위험군 등 집중관리군은 보건소에서 24시간 관리가 가능한 관리의료기관에 배정한다.

동네 의원은 위험도가 낮은 일반관리군 확진자 중심으로 담당한다. 주간에는 각 의원에서 모니터링하고, 야간에는 의원 컨소시엄 형태인 '재택치료 지원센터'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402개소로 60% 수준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중대본은 "1월 말까지는 1일 신규 확진자 수 2만 명, 재택치료자 11만 명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2월에는 확진자가 3만~5만 명이 나와도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중대본은 자가검사키트에 대해 생산량이 충분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국내 생산 가능량은 하루 일반용 750만개, 전문가용 850만개 등 총 1600만개이다.

1일 PCR 검사 최대치 80만 건의 20배 수준으로,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 및 동네 병·의원의 검사 수요에 충분한 물량으로 중대본은 판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