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보석학장 미래를 주도할 최고의 기능인 양성에 힘쓸터

한국폴리텍대학전남캠퍼스 송보석학장과 인터뷰를 하였다. / 사진 = 한국폴리텍대학전남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전남캠퍼스 송보석학장과 인터뷰를 하였다. / 사진 = 한국폴리텍대학전남캠퍼스

【광주·전남 = 서울뉴스통신】 이철수 기자 = 한국폴리텍대학전남캠퍼스 송보석학장과 인터뷰를 하였다.

 한국폴리텍대학의 특징은 무엇인지?

A.I.P(AI International Platform)로 일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일할 수 있는 평생 직업능력개발이다.

한국폴리텍대학은 국민 누구나 원하면 언제든지 미래를 향한 도전이 시작되는 대한민국 대표 평생직업능력개발대학이자 공공 직업교육훈련기관이다.

한국폴리텍대학은 1968년 직업훈련원으로 출범한 이래로 지난 반세기 동안 270여만 명의 산업인력을 양성해 우리나라 산업화와 경제 발전을 견인해 왔다.

시대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국폴리텍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최첨단 시설과 장비 풍부한 실무경험을 갖춘 휼륭한 교수진이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끓임 없는 교육훈련 혁신을 통해 AI+x 글로벌 기술인재양성 허브대학이다.

공공직업훈련기관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주는 혜택이나 지원 중에 특징적인 것들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떤 것이 있나?

우리대학은 모든 것을 국가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교육에 필요한 교재나 실습재료, 식사, 기숙사 등 모든 것이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현장중심의 실습교육을 해 오고 있으며 실습교육을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거기에 합당한 시설과 장비가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국가에서 설립하고 지원하기 때문에 현장 맞춤형으로 실습실과 장비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수료한 이후에 곧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 3년 동안 러닝팩토리라는 실습장을 도입하여 벽을 허물고 칸막이를 제거하여 새로운 교육의 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러닝팩토리 교육시스템은 교실 안에서 집체교육을 받는 이미지를 벗고 현장감을 살리는 실습장인데요, 전국 35개 캠퍼스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역 기업체와 상생협력이 매우 중요한데 이에 대해 좋은 사례가 있는지?

2022년도에 현대삼호중공업과 대학의 모범적인 상생협력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MOU를 체결하여 자동화설비를 담당할 전문인력에 우리대학 학생 4명이 정규직으로 취업하였으며, 또한 대불공단 지역의 조선인력난 해소를 위해 40세 이상 신중년 및 외국인 재직근로자에 대해 기업체 맞춤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인력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졸업과 동시에 평생 직장을 가질수 있는 한국폴리텍대학 전남캠퍼스 학과와 취업처는?

실력과 열정이 넘치는 인재가 필요한 시대에 맞춰 우리대학은 4차 산업관련 4개 학과를 집중 개설되어 있다.

기계시스템과는 뿌리 및 기간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이 가능한 학과이며 스마트 팩토리 현장기반의 자동화 시스템 또는 회전기계등을 정비할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LG디스플레이, 엠코테크놀로지,글로벌모터스,화천기공,LG이노텍등 국내 굴지의 회사에 테크니션으로 취업으로 성공하였다.

에너지설비자동화과는 에너지설비제작, 로봇용접, 레이저절단, 자동화용접등을 이용해 기계장비 보수에 일반정비능력을 향상시켜 에너지설비 전문지식을 기초로 현장기술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문수요가 계속 증가할 반도체, 바이오, 친환경 선박, 신재생에너지에서 두각을 나타낼수 있는 학과이다. 졸업생들은 SK하이닉스, 삼성바이오로직스,현대삼호중공업, 한화솔루션등 국내 최대 기업에서 설비엔지니어로 취업해 있다.

전기과는 전기 자동화시스템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기본으로 PLC 및 시퀀스제어, 전기설비, 전력변화기술등 다양한 기술을 익혀 산업현장의 전기자동화시스템 설계에서 제작, 설치, 검사, 유지보수까지 모두 컨트롤 할수 있는 고급인력을 양성 졸업생들은 한국전력,전자부품연구원,금호석유화학등에서 꿈을 실현하고 있다

발전설비과는 발전소와 플랜트설비의 성능 기능의 점검과 예측 예방정비 고장수리등 에너지산업의 핵심적인 인재를 양성하며, 에너지 설비분야의 운영,관리,정비,검사뿐 아니라 조선 차량등 산업설비를 제작수리하는 발전설비분야의 멀티 테크니션이 될수 있다, 현재 졸업생들은 한전KPS, SK하이닉스포스코O&M등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올해 미래전기자동차과 신설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지역 전기자동차 산업의 인력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신설학과 공모에 선정되어 3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 하였으며 신설되는 미래전기자동차과는 전기자동차 생산설비와 2차전지설계 응용에 특화된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2년제 학위과정 25명과 대졸 미취업자 대상 하이테크과정 20명을 추가로 배출하여 지역청년 실업난 해소와 일자리 창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3년도에 처음으로 운영하시게 된 꿈드림공작소는 어떤 사업인지?

꿈드림공작소는 우리 한국폴리텍대학 러닝팩토리, 학과 등의 시설.장비를 민간에 개방하여 대국민 직업교육훈련 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대상은 기업체 재직근로자 및 영세자영업자 초.중.고등학교 학생, 일반인, 공무원, 대학생 등 비고용보험 적용자, 현역군인 및 군전역 예정자 민간직업훈련기관 교육생을 대상으로 직업진로체험 직업능력 향상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신청자의 수요에 따라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총 12개의 교육과정을 개발 완료하였고 진로직업체험 및 프로젝트 과정을 진행중에 있다.

학장 임기 3년차에 중점적으로 해야될 사업은 무엇인지?

어느 덧 임기 2년이 지났으며 3년 차에는 지역 사회와 더욱 밀착하여 학교와 지역이 동시에 발전하는 캠퍼스 운영을 할 계획이다.

전남 서남권은 전국에서 지방소멸과 인구감소(학령, 청년) 현상이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필요한 산업인력은 급하게 외국인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현재 외국인 인력도 턱 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송보석 전남폴리텍 학장은 우선 "변화된 산업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자동차과 신설 등 혁신적인 인력 양성에 주력하고자" 하며  "지역 산업 수요에 맞게 외국인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는데 역할을 강화" 하고  "신중년, 여성재취업, 전문기술 등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함께하는 고객중심의 열린캠퍼스의 기능을 높이고 공공교육기관으로서 책무를 다 하고 변화하고 있는 취업 정책을 다양하게 모색하여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