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불체포특권 포기’ 선언하고 ‘기명투표’ 모순”
이원욱 “동의한 사람 이름 밝히라는 선동” 평가절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7.24. / 서울뉴스통신 신현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7.24. / 서울뉴스통신 신현성 기자​

【서울 = 서울뉴스통신】 이민희 기자 = 다음 달 ‘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사건과 관련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을 감안하면 사실상 내부 단속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기명투표는 내년 총선 공천을 앞두고 민주당 내 ‘수박(비명계를 비난하는 말)’ 색출용에 불과하다는 푸념도 나온다.

조응천 의원은 25일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지난 6월 이재명 대표가 정당 대표 연설때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겠다’고 밝혔는데 또 이걸 기명투표로 하자는 건 당내 특수한 상황을 고려한다면 앞뒤가 안 맞는 것”이라며 “이 대표 스스로 모순된 행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기명 투표를 했을 경우 누가 찬성했고 누가 반대했는지 다 나온다”며“체포에 동의한 사람들에 대해 또 ‘수박’이라고 그러면서 집중적으로 공격하고 낙천운동 같은 게 벌어지고 하지 않겠는가”라고 우려했다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 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6.20./ 서울뉴스통신 이민희 기자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 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6.20./ 서울뉴스통신 이민희 기자

그러면서 “의원들에게 의식하지 말라는 것도 무리라 보이는데, (이 대표가) 괜한 말을 해서 논란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비명계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24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혁신위는 우려했던 대로 ‘성역지키기위원회’로 가고 있다”면서 “기명투표는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올 때 누가 찬성했고 반대했는지 알겠다는 것이다. 동료 의원에 대한 체포영장 청구에 대해 (동의한 사람의) 이름을 밝히라는 선동”이라고 비난했다.

이 의원은 또 혁신위원회와 검찰독재탄압대책위원회를 향해서도 “성역 지키기 위원회” “개딸 정치 훌리건에게만 사랑받을 행동”이라 싸잡아 비판하며 “부끄러운 민주당”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당 율사 출신들이 찾아갈 곳은 (쌍방울 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앞이 아니라 민생 현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용진 의원은 “인사에 관한 안건은 개인의 양심에 근거해서 투표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어 무기명 비밀투표를 하는 것”이라며 “‘소신껏 투표해’라는 취지로 1952년부터 시작돼 71년 이상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표는 영장청구가 들어오면 영장실질심사를 받겠다, 가결 처리해달라고 하면 해결되는 것”이라며 “괜히 ‘계파 색출’ 프레임을 자처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 = 서울뉴스통신 DB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 = 서울뉴스통신 DB

이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체포동의안 표결을) 조기에 기명투표로 전환하는 게 필요하다”며 “책임정치라는 측면에서 투표 결과에 책임을 지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혁신위가 체포동의안 표결을 무기명에서 기명 투표로 바꾸자고 제안한 데 힘을 싣는 발언이었다. 국회법 112조 5항에 따라 인사에 관한 안건은 무기명 투표로 표결한다. 국회의원 체포동의안도 인사 관련 사항이기 때문에 국회 본회의에서 무기명으로 가부를 묻는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이재명 대표가 국회의원 체포동의안 표결 방식을 기명투표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 것을 두고 ”민주주의 퇴행“, ”개딸(개혁의 딸) 좌표 찍기“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체포동의안 표결방식을 기명으로 바꿀 것을 주장하고 있는데, 왜 지금 시점인가를 생각해 보면 답은 하나“며 “당 대표에 의한 구속영장이 다시 청구될 것이 두려워 야당에서 이탈표가 나오지 않도록 의원들의 표결을 감시하겠다는 장치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회에서 일부 안건들에 대해 무기명 투표를 하는 이유는 국회의원들이 외압에 시달리지 않고 자유로운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현재 민주당 의원 중 상당수가 강성지지층에게 수박으로 찍혀 조리돌림당할 것이 두려워 제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전날 민주당 의원들이 수원지검에서 항의 농성을 한 것과 관련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실토로 드러난 진실을 다시 뒤집으려는 방탄 방문이다. 이 대표에 대한 다음번 체포 동의안 표결에 대비한 정당한 영장 청구가 아니란 조건을 발동시키기 위한 빌드업”이라며 “오죽하면 이 전 부지사까지 민주당 의원들에 대해 부담스럽다고 했겠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