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년 충주축협... 첫 노조위원장, "조합 내홍 지속" 
충주축협 조합장 횡령 배임의혹, "책임 져야한다"  
노조, "조합장 그간 겪지 못한 갑질 잦았다" 지적
조합측 "일부 무혐의, 선거법 위반혐의 소명하겠다"

송일범 충주축협 초대 노조위원장.
송일범 충주축협 초대 노조위원장.

【충북·세종 = 서울뉴스통신】 이동주 기자 = 충북 충주축협이 조합장과 임원의 비리의혹으로 내홍을 겪고 있다.

특히 지난 4월 충주축협이 설립된지, 65여년만에 직장노조가 설립되는 등 강성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송일범 초대 민주노총 사무금융 충주축협지회장은 서울뉴스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조합장과 임원의 비리의혹에 대해 우려를 내비쳤다.

그는 노조설립 배경에 대해 "우선 지난 2019년 현 조합장 취임 뒤, 그간 역대 조합장에게서 겪지 못했던 직장내 부당행위가 있었다. 4년간 쌓여 있다가 재선을 앞두고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노조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그는 " 열악한 직원들의 복리후생을 위해서 노조 설립은  당연한 과정이다. 조합장은 그간 직원의 근무연수, 직위를 떠나 폭언 등을 일삼는 등 갑질행위가 잦았고, 노조 설립 뒤 현재는 줄어든 상황이다. 그것만 아니면 존경받을 분이다"고 했다.

송 지회장은 "조합장의 직원 인사는 고유권한이지만 근무 연속성, 전문성 등 관리 실무자의 조언을 무시한 업무 교체로 직원들의 스트레스가 높다. 업무효율도 떨어지고, 실제 충주축협을  떠나고 타 조합으로 이직한 경우도 있다"고 했다.

그는 "노조 설립 뒤 조합측과 3차 단체교섭 중으로 노조활동 보장, 인사, 급여 복리 문제 등에 분리해 협상을 진행중이다. 협상 중 갈등소지는 없다"고 했다.

송 지회장은 조합장과 임원 비리의혹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노조차원에서 조합과 직원이 관련돼 입장표명이 조심스럽지만, 조합장은 조합의 대표로서 부끄럽지 않아야 한다. 직원들 반응도 본인의 행위에 대해 감수하고, 책임을 져야한다는 입장이다. 법의 판단에 맡겨 조속히 조합이 정상화 되길 바란다"고 했다.

또 "만약 의혹이 사실이면 응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 직원들은 현 조합장을 자기 이익만 생각하는 독불장군처럼 여긴다. 힘들다. 문제는 조언을 해도 듣지 않기 때문이다"고 했다.

그는 "노조 활동과 함께 경연진과의 합리적인 대화로 노조원 복지와 조합발전을 위해 상생하는 조합을 이끌겠다"고도 했다.

"현재 충주축협 노조는 전직원 124명 중 절반 가량인 62명이 가입했으며, 하나로마트 직원 30여명도 노조 가입을 희망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6일, 충주축협 조합장(공공단체등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위반혐의 적용)과 임원 등 2명에 대해 업무상 횡령과 배임혐의로 불구속 재판을 법원에 청구했다.

충주축협 수사는 지난 2021년 3월, 내부 고발이 경찰에 접수되며 개시됐다.

당시 조합원 A씨는 조합장 개인차량 수리비 조합비 대체 등 5건의 의혹을 제기했고, 경찰은 1년여간의 보강수사를 거쳐 검찰에 사건을 송치했다.

검찰은 이 사건에 대해 추가 조사를 벌여 최근 일부 사건은 무혐의 처분(증거불충분)과 함께 일부 사건에 대해 법원에 정식재판을 청구했다.

검찰은 별건으로 불거진 현 조합장의 공공단체등위탁선거(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 2023년 3월8일) 법률위반에 대해서도 동시에 법원에 재판을 청구했다.

축협 관계자는 "일부 고발건은 이미 무혐의 판결을 받았다. 나머지 건도 업무미숙 등 조합원들을 위해 이뤄진 사안으로 조합원들의 탄원서도 이어지고 있다. 선거법 위반혐의도 재판에서 충분한 소명을 밝히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