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영 미래사회연구소장/국민의힘 경기도당 수석대변인
김구영 미래사회연구소장/국민의힘 경기도당 수석대변인

【서울 = 서울뉴스통신】 김부삼 기자 =수십년 아니 수백년 전부터 구리시는 주변 도시에 큰 영향을 받아오며 주도적인 성장을 해오지 못했다. 한때 소비경제의 중심축이었으나 그나마 인근 도시에 뒤처져서 이제는 재정자립도가 경기도 하위에 머무르고 최근 인구가 급격히 줄어드는 도시가 되었다.

인구 20만이 채 되지도 않고 전국에서 가장 면적이 좁은 도시가 현재의 구리시다.

많은 정치인들이 구리시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해왔으나 이런 저런 이유와 정쟁에 휘말려 동력이 상실되어 그야말로 완전 정체되어 있는 도시이다.

베드타운 구리시. 사람이 떠나는 구리시.

서울시로 출퇴근 인구 대비 경기도 4위.

엄청난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2023년 드디어 구리시의 대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탈출구의 문이 열리고 있다. 메가시티 프로젝트가 구리시가 함께 타고갈 버스인 것이다.

국민의힘에서는 2023년 11월 16일에 김포시를 서울시로 편입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수순에 들어갔다.

김포시 역시 지역 발전이 둔화되어 시민들의 불만이 쌓이고 있다. 마침 인구 대비 면적이 좁은 서울을 크게 펼치려는 확장책의 일원으로 김포처럼 넓은 면적도 없다. 김포시민들 60% 이상이 적극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제 구리시다. 무엇보다 시민의 요구가 뜨거워야 한다. 나는 구리시를 서울로 편입하자는 데 적극 찬성한다.

20%대의 정주면적에 75% 이상의 그리벨트를 가지고 있는 구리시가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큰 틀은 무엇인가?

최근 오랜 숙원 사업이던 구리시 한강변 개발계획이 발표되었다. 이는 반드시 풀어야하는 숙제인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린 과제였던 것이다.

나는 구리시를 크게 만들고 서울의 중심부 역할을 하게 만들고싶다.

강남과 아주 가까운 구리시.

세종시와도 1시간 이내의 거리를 두고 있는 구리시.

한강과 왕숙천변을 끼고있는 구리시.

우선 교통이 불편하고 지 은지 50년이 다 되어가는 국회의사당을 구리시 아차산 기슭으로 이전하자.

구리-세종간 고속도로가 곧 개통을 앞두고 있는 이때, 낡은 국회의사당을 리모델링하여 국제금융센터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구리시 아차산 기슭에 국회의사당 신청사를 지으면 세종시 간 이동시 업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당연히 행정업무 시간도 무척 단축될 것이다.

또한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서울시로 편입될 면적이 더 필요하다면 왕숙천을 경계로 북쪽인 갈매동과 남양주시 별내동까지 서울시로 편입하자.

남양주시는 인구 70만이 넘지만 4개 권역으로 분산되어 있어 지역 간의 균형발전이 더디며 재정자립도 또한 경기도 하위에 속한다.

그 중에 별내동은 거의 서울권에 가깝다. 남양주 별내동과 구리시는 원래 하나의 도시였다.

남양주 별내동도 서울시 구리구로 편입하면 2개의 국회의원 지역구를 구리구에 둘 수 있다.

구리시와 갈매동 사이의 그린벨트 내 공동묘지는 모두 현대화 사업으로 정리하여 물리적 거리감을 없애고, 이에 맞는 교통대책을 세워나갈 때 구리시는 서울시로서 대탄생이 시작되는 것이다.

앞으로도 ‘김구영 미래사회연구소’에서는 구리시를 서울로 편입하는 다양한 연구와 교통, 교육, 보육, 복지, 산업 및 남북통일을 비롯하여 국가 미래의 당면 과제인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거듭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