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희 외무상 “전술적협동 강화하자”
북중관계·국제 및 지역 정세 등 공동관심사 논의

26일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북한을 방문한 중국 외교부 쑨웨이둥 부부장을 만난 모습. 2024.01.27. /사진=노동신문 캡처
26일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북한을 방문한 중국 외교부 쑨웨이둥 부부장을 만난 모습. 2024.01.27. /사진=노동신문 캡처

【서울 = 서울뉴스통신】 김부삼 기자 =북한을 방문한 중국 외교부 쑨웨이둥 부부장(차관)이 최선희 북한 외무상, 박명호 외무성 부상과 만나 북중 간 전략 협력을 강화하자는 입장을 확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7일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26일 평양을 방문 중인 쑨웨이둥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을 접견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쑨 부부장이 이날 평양에서 최 외무상과 만나고, 박 부상과 회담을 가졌다”면서 “양측은 친근하고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북중관계, 국제 및 지역 정세 등 공동의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또 “양측은 최근 수년 간 양국 관계 발전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북중관계를 수호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양당과 양국 정부의 변함없는 입장이라는 사실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측은 양당, 양국 최고 지도자가 지시한 방향에 따라, 북중수교 75주년 ‘우호의 해(북한은 조중친선의 해로 표현)’를 계기로 여러 차원에서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전통적 우의 및 실무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천명했다.

또한 “다자협력 관련 조율을 긴밀히 하고 북중관계의 발전을 추진하기로 했다”면서 “양측은 북중 우호의 해 관련 주요 행사 일정을 논의했다”고 부연했다.

한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 최 외무상이 쑨 부부장을 접견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담화에서는 두 당, 두 나라 수뇌분들의 숭고한 의도를 받들어 조중(북중) 외교관계설정 75돐이 되는 올해를 ‘조중친선의 해’로 뜻깊게 기념하며 공동의 핵심리익을 수호하기 위한 전술적협동과 공동보조를 계속 강화해 나갈 립장들이 표명”됐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논의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한미일 공조에 대응한 반미 연대를 강화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신문은 “담화는 시종 동지적이며 친선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