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예술 콘텐츠 활성화와 전문성 강화 위해 콘텐츠 공동개발・유통・확산 협력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 개최 협력 포함 인적・물적 자원 교류모델 구축”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장동광 원장(왼쪽)과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가 13일 오후 문화역서울284 RTO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서울문화재단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장동광 원장(왼쪽)과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가 13일 오후 문화역서울284 RTO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서울문화재단 제공

【서울 = 서울뉴스통신】 송경신 기자 = 서울문화재단이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융합예술 창작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문화역서울284 RTO에서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주요 협약내용은 △문화예술분야 융・복합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 교류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한 콘텐츠 공동개발 및 운영 협력 등이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열린 서울문화재단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협력 전시 ‘제2회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 -언폴드엑스2023’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반으로, 양 기관이 협력해 융합예술 콘텐츠의 유통・확산을 이어가기 위해 논의됐다. 

업무협약에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운영하는 문화재이자 오랜 기간 시민과 함께해온 공간인 ‘문화역서울284’에서 서울을 대표하는 융합예술 축제인 서울문화재단의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이 운영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를 통해 4차 산업시대 융합예술을 선도하는 대표적 콘텐츠를 발굴하고 예술현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미래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각도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문화재단은 신기술을 활용한 예술×기술 창・제작 지원, 동시대 융합예술분야를 선도하는 전시 등으로 구성된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언폴드엑스(Unfold X)’를 매년 추진하고 있다.   

이창기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융합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기관 간 지속가능 교류모델이 될 것”이라며, “향후 융합예술 창・제작 지원 확대 및 학술행사 등을 통해 ‘디지털 감성문화도시’ 서울을 대표하는 융합예술플랫폼을 구축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