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협회 참석
권태엽회장, “우리 장기요양계 등 노인복지 분야 어려움 타개할 정치력 발휘할 것”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협회 등 보건복지부 장기요양 법정 4단체는 4·10총선을 20여일 앞둔 19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노인복지의 희망! 200만 노인장기요양 비전 선포대회'를 개최한다. 

【서울 = 서울뉴스통신】 이민희 기자 = 한국노인복지중앙회를 비롯한 보건복지부 장기요양 법정 4단체의 노인복지계는 누적된 노인복지 현안을 12대 총선공약 의제로 정리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진보정의당,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등 원내 주요 정당 지도부에 전달해 적극적인 제도·정책 개선을 촉구하기로 결정했다.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협회 등 보건복지부 장기요양 법정 4단체는 4·10총선을 20여일 앞둔 19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노인복지의 희망! 200만 노인장기요양 비전 선포대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개회식에 이어 장기요양시설에서 생활하는 수급자와 종사자의 목소리를 듣는 ‘장기요양 발언대’ 순서와 4·10총선의제 설명(비전 선포)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비전 선포에 이어 장기요양 4단체장은 주요 정당 대표자들에게 총선의제를 담은 명패를 전달하는 이벤트도 기획하고 있다.

12개 의제의 주요 내용 중에 10월 4일을 ‘장기요양인의 날’로 제정해 달라는 내용이 특히 눈에 띈다.

‘장기요양인의 날’ 제정의 기본적인 취지는 최저임금 수준의 박봉과 열악한 처우 등에도 불구하고 ‘노인들을 위한 존엄케어를 실천’하는 장기요양 종사자들을 ‘단 하루만이라도’ 위로하고 사기진작 및 처우개선을 위한 토대로 삼겠다는 것이다.

특히 날자를 10월 4일로 한 데 대해 한국노인복지중앙회 권태엽회장은 “숫자를 이어보면 ‘천사’로 장기요양 종사자들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해 종사자들에 대한 국민의 인식 전환을 도모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공휴일로 지정하는 것까지 요구하는 것은 아니며, 노인복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여 이를 기반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누적된 문제의 개선과 함께 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의 환경을 조성하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