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등재 당시 강제노역 포함하겠다 약속…9년째 지키지 않아

군함도 / 사진 = 서경덕 교수팀 제공
군함도 / 사진 = 서경덕 교수팀 제공

【서울 = 서울뉴스통신】 송경신 기자 =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일본 군함도에 조선인 '강제노역'을 알리는 안내판은 여전히 없다고 지적했다.

서경덕 교수는 21일 “최근 하시마(군함도) 탄광, 다카시마 탄광, 미이케 탄광 등 일제 강점기 조선인이 끌려가 강제노역을 당했던 유네스코 세계유산 시설을 직접 둘러봤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 교수는 "세계유산 등재 이후 군함도 등 곳곳에 새로운 안내판도 많이 생겼지만 여전히 '강제노역'을 알리는 문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고 전했다.

일본인 가이드가 군함도를 일본의 유산으로만 소개하고 있다. / 사진 = 서경덕 교수팀 제공
일본인 가이드가 군함도를 일본의 유산으로만 소개하고 있다. / 사진 = 서경덕 교수팀 제공

이어 “일본은 2015년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될 때, 조선인 강제노역을 포함한 전체 역사(full history)를 알리겠다고 약속했지만 9년째 지키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군함도를 소개하는 다국어 안내서에도, 군함도 투어를 담당하는 일본인 가이드 역시 '강제노역'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고 오직 일본의 유산으로만 소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 교수는 "또 군함도 투어를 진행하는 한 여행사는 군함도 관련 자체 캐릭터를 개발하는 등 관광객 유치를 위한 대외적인 홍보를 강화하는 모양새”라면서 “지난해 도쿄에 있는 산업유산정보센터(군함도 전시관)를 방문해 내부 전시물을 확인해 봤지만 같은 상황이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의 약속 불이행은 국제사회에 더 알려야 한다"면서 ”이번에 답사한 군함도 등 세계유산 시설 현황과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약속 불이행 자료를 묶어 유네스코 측에 보낼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군함도 개릭터 / 사진 = 서경덕 교수팀 제공
군함도 개릭터 / 사진 = 서경덕 교수팀 제공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