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복지재단, '잇다+' 참여 협력기관 30개소와 약정식
기존 고립가구 포함 8091명에 3만8403건 지원

서울시가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사업에 지역 복지기관과 함께한다.(시립대종합사회복지관 직원이 서울 중랑구 신내동에서 임대아파트단지 내 1인 고립가구 안부확인을 하고 있다.) /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사업에 지역 복지기관과 함께한다.(시립대종합사회복지관 직원이 서울 중랑구 신내동에서 임대아파트단지 내 1인 고립가구 안부확인을 하고 있다.) / 서울시 제공

【서울 = 서울뉴스통신】 송경신 기자 =서울시가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사업에 지역 복지기관과 함께한다.

서울시복지재단은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사업‘잇다+’에 참여하는 서울시 내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노인복지관 등 30개 지역 복지기관과 협력기관 약정식을 22일 맺는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사회 내 복지관과 민간단체가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과 지원체계를 통해 대응모델을 발굴하고 고독사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1년부터 시작했다.

재단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고립 가구 2456명을 발굴하고 총 8091명이 고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책을 제공했다.

이번 약정을 통해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19개 자치구 총 30개 지역 복지기관들은 동주민센터·지역상점·부동산·통장·주민 등 지역 내 다양한 협력체계를 마련해 고립가구를 찾고 연결하는 역할을 맡게 될 예정이다.

재단은 이 작업을 수행하는 지역 복지 기관에 연간 600만원 보조금을 지원한다.

또 재단은 협력기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협력 기관 30개소 담당자와 직원을 대상으로 다음 달부터 11월까지 실무자 교육과 워크숍이 실시된다. 기본교육 1회부터 주제별 심화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심화 교육 6회까지 운영된다. 실무자 간 사업 발전 방향을 논의할 수 있도록 전체 워크숍이 연 1회 열린다.

아울러 학계와 현장 전문가를 포함한 협력 기관 현장 점검 자문단이 다음 달부터 11월까지 사업운영 현황과 연차별 성과목표를 점검하고 현장 자문을 펼칠 계획이다.

이수진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장은 "사회적 고립 가구 하나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이 필요하다"며 "보다 많은 지역 내 관계를 연결해 고독사를 예방하고 일상생활을 회복할 수 있도록 맞춤형 자원연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