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외국인 투자 유치 11억 달러 목표

충북경제자유구역 항공 사진. / 사진 = 충북경자청 제공
충북경제자유구역 항공 사진. / 사진 = 충북경자청 제공

【서울 = 서울뉴스통신】 최정인 기자 = 전국 9개 경제자유구역청(경자청)이 올해 외국인 투자 유치 11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한 입지규제 해소 등을 지원 요청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2024년 경제자유구역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열어 이 같이 논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인천·부산진해·광양만권·대구경북·경기·강원·충북·울산·광주 등 전국 9개 경자청은 △입지규제 해소 △개발계획 변경 △인센티브 강화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9개 경자청은 올해 투자 유치 목표를 11억 달러 규모로 잡았다. 지난해 9억9400만 달러와 비교해 11% 상향한 것으로 첨단·핵심전략산업을 유치해 외국인 투자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경자청별 업무계획을 점검하고 입주기업들의 경제자유구역 경험과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경자청장들은 바이오,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등 첨단산업 분야의 투자유치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정부가 현장의 애로사항을 배려해줄 것을 요청했다.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은 "경제자유구역을 글로벌 첨단비즈니스 거점으로 조성해 더 많은 첨단산업이 경자구역에 투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산업이 살아가고 성장하며 일차리를 창출하는 공간으로서 경자구역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산업부와 경자청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제자유구역에 입주한 외국인 투자 기업은 관세·지방세 감면 등 조세 감면과 노동 규제 완화·수도권 개발규제 미적용 등의 규제 특례를 받는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