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블링컨·요코, 전화로 3자 회담…北, 군사합의 파기 선언도 논의한 듯

윤석열 대통령 프랑스 방문을 수행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은 24일(현지시간) 오후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대신과 3자 전화 협의를 갖고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강행에 대한 3국 간 공동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사진= 외교부 제공
윤석열 대통령 프랑스 방문을 수행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은 24일(현지시간) 오후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대신과 3자 전화 협의를 갖고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강행에 대한 3국 간 공동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사진= 외교부 제공

【서울 = 서울뉴스통신】 김부삼 기자 =한미일 외교장관들은 24일(현지시간)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해 “역내 긴장을 고조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에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이날 전화통화를 통해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북한의 위성 발사에 대해 논의하고 이런 입장을 밝혔다고 미 국무부가 전했다.

3국 외교장관은 지난 14일 미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회의에서 얼굴을 마주했는데 열흘 만에 다시 회담에 나섰다. 이들은 지난 8월 캠프데이비드 합의에 따라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삼국간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자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북한의 불법 대략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을 지탱하는 조달 행위나 자금 수입을 차단하기 위해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을 포함해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블링컨 장관은 특히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 약속이 철통같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고 한다.

외교부도 3국 외교장관이 3국 간 공동 대응 방안을 협의하며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긴밀히 대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지난 22일 한국 정부가 취한 ‘9·19 남북군사합의의 일부 효력정지’는 국민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방어적 조치임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미국 측은 ‘북한의 지속적인 합의 위반에 대한 정당하고 절제된 대응’이라고 평가했고 일본 측은 ‘한국 측의 결정을 존중하며 그 필요성을 이해한다’고 전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3국 외교장관은 특히 ‘북한의 도발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박 장관은 또 북한이 국방성 성명을 통해 9·19 남북군사합의에 구속되지 않을 것이라며 추가 도발을 위협하고 그 책임을 우리 측에 전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3국 외교장관은 이같은 북한의 행태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국제사회와의 단합된 대북 대응을 이끌어나가기로했다.

한편 한미일의 이번 대북 공조 협의는 오는 26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일중 외교장관 회의를 앞두고 이뤄진 만큼 북한 문제가 중요 의제로 거론될 가능성이 나온다. 이번 회의에는 박진 장관과 가미카와 외무상,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이 참석한다.

북한 문제는 3국 회의와 이를 계기로 열리는 한중, 중일 등 양자 회담에서도 비중있는 의제로 거론될 가능성이 높다. 가미카와 외무상과 왕 부장은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 참석차 25일 부산을 찾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