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의대 교수 비대위 18일 전체 교수회의
대처방안 설문조사 결과 보고·대응방안 논의

서울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통화를 하며 이동하고 있다. / 사진 = 서울뉴스통신 이성현 기자
서울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통화를 하며 이동하고 있다. / 사진 = 서울뉴스통신 이성현 기자

【서울 = 서울뉴스통신】 최정인 기자 = 의대 교수들이 정부의 의대생 유급 조치와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 등을 막기 위한 집단행동 움직임이 확산일로다.

'빅5' 병원 중 한 곳인 세브란스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연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늘(18일) 대응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대 의대를 비롯한 16개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에 참여키로 했다. 의대 4곳은 내주 설문조사를 거쳐 사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연세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이날 오후 5시 신촌 윤인배홀(의대강당)과 강남 대강당(2동3층), 용인 대강당(4층)에서 임상교수, 진료교수 등 1336명을 대상으로 연세 의대 임시 전체 교수 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날 연세대 의대 교수의 현황 인식 및 대처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와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관련 활동 사항을 보고할 예정이다. 또 연세대 의대 교수에게 요구되는 대처 방안을 논의하고 결정하기로 했다.

비대위는 지난 11일 안석균 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를 비대위원장으로 선출하고 지난 14~15일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앞서 전국 의대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병원을 떠난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을 받거나 의대생들이 유급 위기에 처하면 오는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 시점을 25일로 결정한 것은 면허정지 행정처분 사전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이 업무개시명령 위반 사유를 담은 의견서를 제출해야 하는 마지막 날이 25일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25일이 지나면 통지서를 받은 후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은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면허정지 처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빅5' 병원 중 서울대병원·서울아산병원·서울성모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서울대 의대, 울산대 의대, 가톨릭대 의대 교수 비대위는 전국 의대교수 비대위 발표에 앞서 정부가 사태 해결 방안을 내놓지 않으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예고했다.

특히 지난 11일 '빅5' 병원인 서울대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서울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내놓지 않는다면 오는 18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한 상태다.

이에 대해 방재승 서울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원장은 "원래 계획대로 18일부터 사직서 제출을 시작할 것인지,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의 합의대로 25일부터 사직을 시작할 것인지 19일 오후 5시 총회를 다시 열어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빅5' 병원인 삼성서울병원을 비롯해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성균관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도 지난 17일 대국민 호소문을 내고 정부가 사태 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의료현장을 떠날 수밖에 없다고 예고했다.

​서울의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업무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사진 = 서울뉴스통신 이성현 기자​
​서울의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업무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사진 = 서울뉴스통신 이성현 기자​

한편, 교수들 사이에서는 전공의들의 부재로 절대적인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한 달 가까이 의료현장을 지켜오면서 이미 한계에 다다랐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으로 전공의의 빈 자리를 메워온 교수들은 사직서를 내더라도 수리되기까지 한 달 정도 소요되는 동안 환자를 진료하지만, 사태가 이달 말까지 지속되면 의료현장의 큰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