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입장만 받아적은 회담 유감"…더불어민주당, "한국당이 언제까지 평화 방해자로 남을 것인가"

▲ (사진 = JTBC 뉴스 화면 캡처)

야권은 19일에 이어 연일 남북 정상회담과 공동선언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비핵화 문제는 진전 없이 무장해제를 당했다"며 평양 공동선언을 비판했다. "북한 입장만 받아적은 회담"이라고 성토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비핵화 문제는 거의 진전이 없고 우리의 국방력은 상당히 약화시켜 버렸다"면서 "국방에서 눈을 빼는 그런 합의를 했다"고 군사분계선 인근의 정찰 활동을 중단하기로 한 군사분야 합의 내용을 비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합의서에 핵물질, 핵탄두, 핵시설 리스트 신고 등과 관련해 일언반구도 없다"면서 "비핵화 로드맵도, 비핵화 선언도, 아무것도 없이 북한 입장만 받아 적은 회담이 되고 만 데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사진 = JTBC 뉴스 화면 캡처)

"실질적인 비핵화 합의가 없기 때문에 핵 위협은 여전하고 남한이 얻은 것은 없다"면서 북한의 협상 방식에 "우리 정부가 놀아났다"는 입장을 내놨다. 속 빈 강정에 불과한 공동선언은 안보 차원에서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발언도 문제삼았다. "이 대표가 19일 김영남 북한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6·15 정상회담 하고 나서 노무현 대통령 때까지 (남북관계가) 잘 나가다가 그만 우리가 정권을 뺏기는 바람에 지난 11년 동안 아주 남북관계 단절이 돼가지고 여러 가지로 손실을 많이 봤다"면서 "앞으로 정권을 다시 잡았으니 잘해보자"고 말한 것은 우리 국민을 모독한 것이라며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6. 25. 남침이후 계속된 도발과 북한 핵 개발의 역사를 온 국민이 알고 있는데 이해찬 대표만 모르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김대중·노무현 정부는 막대한 거금을 지원해 북한의 핵무기 개발의 길을 터주었다”며 ”북한은 이 돈을 뒷주머니에 넣어 핵무기 개발을 가속화했다"고 이야기했다.

(사진 = JTBC 뉴스 화면 캡처)

바른미래당의 평가도 크게 다르진 않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동창리 미사일시험장 폐쇄는 이미 나왔던 이야기고 영변 핵시설 폐쇄는 미국의 상응할 만한 조치라는 전제가 달려 있다"며 "이번 평양 공동선언에 비핵화 관련 추가 협의 내용을 담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해 비핵화 조치가 실질적으로 행해질 수 있도록 더욱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19일 천해성 통일부 차관으로부터 회담 결과를 듣고 "기존 입장의 재확인일 뿐"이라며 "잔치는 요란했는데 정작 먹을 것은 별로 없었다"고 말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정부가 성과에 대한 압박감으로 인해 국민들 앞에 침소봉대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언제까지 평화 방해자로 남을 것인가"라며 맞받았다.

(사진 = MBC 뉴스 화면 캡처)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