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출입기자단 신년 간담회 가져
부동산 "정부와 흐름 맞추는것 중요"
"서울 미래 좌표 설정" 가장 큰 의미
여의도재건축·용산, 정부시책과 결 같이
세운 지구… "도심 재창조 사업"

신년기자설명회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오세훈 서울시장-3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가진 출입기자단 신년 간담회에 참석,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서울시)

【서울 = 서울뉴스통신】 이민희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10개월을 맞아 가진 출입기자단 신년 간담회에서 가장 큰 의미로 "미래의 좌표를 설정한 부분"에 큰 무게추를 실었다.

7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신년간담회에 참석한 오 시장은 "서울 비전 2030을 설정해 상생과 공정의 도시, 글로벌 선도 도시, 안심도시, 매력 감성 도시를 주축으로 해서 도시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고 그 도시 경쟁력의 상승이라는 건 결국 우리들이 목말라 하는 일자리 창출과 직결된다"며 "'시련에 빠진 우리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겠다'고 목표를 세웠다는 점이 지난 10개월 동안의 큰 성과라고 저는 생각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오 시장은 "2021년은 제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고 감사한 한 해였다"며 "무엇보다 바꿔야 할것은 과감하게 바꾸고, 지켜야 할것은 지키면서 변화의 단초를 마련하는 시간이었다"고 자평했다.

이어 "이런 와중에 코로나19 등으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여러분들이 다시 이어질 수 있도록 서울시는 온힘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날 기자 간담회 화두는 역시 부동산 정책이었다. 서울시 재건축 완화 목소리에 대한 질문에 오 시장은 "서울시 재건축 완화에 대해 할 수 있는건 다했다"며 "이제 중앙정부와의 흐름을 어떻게 맞춰 나가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안전진단 지나치게 엄격하게 돼 있는 것을 완화한다든가 재초환,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 문제라든가 이런 걸 비롯해서 분양가 상한제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지금 대선이 불과 한 달 앞으로 다가왔고, 대선 직후부터 변화되는 정부 방침들을 국민들이 실감할 수가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재건축 규제 완화는 서울시의 정책 변화도 중요하지만 중앙 정부의 정책 기조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느 후보가 당선이 되든 규제 완화를 지금 공언하고 있는 마당에 아마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서울시는 최대한 신속하게 중앙 정부와 호흡을 맞춰가면서 완화되는 규제에 대해서 실행 계획을 세우고 빠른 속도로 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시행착오 없이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만반의 준비를 미리 갖추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여의도 재건축에 대한 질문에는 "여의도가 굉장히 재건축을 오랫동안 추진돼 왔는데 진척되지 않은 대표적인 곳이기 때문에 언급했던걸로 기억하는데, 사실 바람직하기로는 종합적으로 여러 아파트 단지를 모아서 복합적 으로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는게, 미래지향적 개발이 될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각자 이해관계에 상당히 매몰돼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산권을 행사하는 문제기 때문에 서울시가 공동개발 단지를 결합해 개발하는 것을 끝까지 강제하거나 유도해선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오 시장은 "할만큼 했다. 사실 여의도 비전은 시장 질서에 상당 부분 맡길 수 밖에 없다. 그런 기본적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용산 미군기지는 대원칙이 지켜져야한다"는 오시장은 "지금 우리가 주택가격 급등이라는 초유의 재앙적인 상황을 겪고 있기 때문에 용산미군기지를 일각에선 민주당 일부 국회의원들이 특별법을 발의해 거기에 무슨 주택을 일정 수량을 넣겠다, 이런 변화를 추구하는 용산공원법 개정안을 제출한 걸 작년에 봤는데, 저는 참으로 시대착오적 생각을 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의견도 개진했다. 

그러면서 "사실 얼마 전에 정부에서 솔직하게 로드맵을 공개했지만 용산미군기지는 우리가 원래 기대하고 구상했던 속도의 절반도 나지 않는 상황이다. 실제로 유류에 의해 오염된 용산공원 내에 일부 부지의 정화 계획 조차도 전혀 진척이 안 되고 있는 상태고 정화가 되야 반환을 받는데, 어떻게 보면 서울시민 입장에선 울화통 터질 정도로 지지부진한 상황이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그런 상황을 반영해서 정부도 솔직하게 빠른시일 내에 반환 안될 거 같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지금 현재 급격하게 상승하는 국면이라고 해서 국민들의 서울 시민들의 이런 기대감에 영합해서 여기를 아파트 단지 만들겠단 식의 제안이나 법개정은 참으로 동의할 수 없는 무책임한 제안이라 생각한다. 여기는 당초 서울시민들의 총의가 모아져서 법안이 만들어졌고 여기는 정말 녹지공간이 자연 속에 보존되어야 하는 공간으로 이미 우리가 법까지 만들어서 미래를 설계했기 때문에 당초에 설계한 그 취지대로 반환되는 미군기지는 활용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사실 솔직히 말해서 이 현안을 파악하기 위해서 작년에 현장을 누볐는데, 들어가 보니까 전체 기지를 동시에 다 반환받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서 반환받을 수 있는 부분들이 일정 지역에서부터 순차적으로 가는게 아니라 진도가 빨리 나가는게 있고 늦게 나가는게 있어서, 그 상황에 맞춰서 반환받는 대로 전체 마스터플랜을 그려놓고 바꿔가는게 현명하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한다"고 했다.

오 시장은 세운지구개발 계획에 대한 입장도 내놨다. 그는 "저는 세운지구 사업이다. 이렇게 부르지 않고, 도심 부활, 도심 재창조 사업이라고 부른다"는 오 시장은 "세운지구는 그 가운데에 있는 건물 하나 이름이다. 그 넓은 면적을 대표할 수 없다. 이 넓은 서울의 도시 핵심 지역을 산업 활력의 공간 자연성이 보존된 녹지공간 그리고 역사성도 함께 보존할 수 있는 공간으로 어떻게 조합이 될 것인가, 이게 앞으로 서울시민들의 의견을 구하고 토론을 거쳐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서울시의 과제다"고 피력했다.

서울의료원의 경우는 "2018년도에 800가구라고 이곳에 넣을 수 있는 주거의 최대치를 시민 여러분께 공표한 바 있다. 사실 서울의료원 부지는 예상치 못했던 일이 생겨서 송현동 부지와 교환하고 하는 바람에 LH로 넘어가서 일정부분 주거로 활용될 수 있는 계획이 진행 중인데 여기에 더해서 서울시까지 여기에 주거로서의 기능을 강조한 활용계획을 세운다면 그건 좀 균형이 맞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따라서 8.4.대책에서 정부가 3000가구라고 발표한 것은 부동산 가격 급격한 상승기에 시민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무리스러운 결정이었다는 게 서울시의 판단이다. 그래서 얼마 전에 3천가구는 무리니까 800가구라고 발표했는데, 이 3000가구에 대해서도 중앙정부도 대선 이후에 방향이 어떻게 바뀔지 함께 지켜봐야 될 거 같다"고 부연했다.

한편, 오시장은 이날 향후, 6월 1일 지방선거에 대한 입장도 내놨다. 오 시장은 "아마 제가 올해 6월 1일 치러질 지방선거에 출마할 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 시민들은 안 계실 거라고 생각한다. 출마 시점이나 형식에 아직 구체적인 고민은 못했다"며  

"지금 또 대선이 있기 때문에 제 선거 일정은 염두에 두지 않고 최대한 시정 업무를 챙길 수 있을 때까지 챙기겠다. 서울시정이 서울시민의 행복을 위해서 순항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