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인의 아빠단(9.4. 발대식)’은 복지부의 저출산 극복 캠페인 ‘마더하세요’의 일환으로 아빠들의 육아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만든 온라인 모임이다. 주로 복지부가 블로그(motherplus.blog.me)를 통해 스타멘토를 활용한 ‘육아·건강·놀이·가사’ 관련 정보 동영상을 제공하고 아빠들은 내용을 학습한 후 본인의 체험을 온라인을 통해 알리는 등 육아정보 학습 및 공유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역별 오프라인 모임을 통한 가족과의 체험 행사 등 다양한 활동도 펼치고 있다.
이번 ‘100인의 아빠단’ 송년발표회는 아빠단 가족 등 약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타멘토인 박찬민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되며, 온라인을 통한 적극적인 육아경험 공유로 아빠 육아참여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활동자 5명에 대한 시상과 함께, 2011년 ‘100인의 아빠단’ 활동 영상 상영, 활동소감발표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100인의 아빠단’ 시상식은 마더배우미, 마더나누미, 마더알리미 3개 분야 우수활동자와 최우수 활동상, 마더인기상 등 총 5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매주 스타 멘토의 육아수칙을 빠짐없이 이행하고 온라인으로 내용을 공유하는 등 활발한 활동으로 최우수 활동상을 수상한 심보현씨는 “더 많은 아빠들이 100인의 아빠단을 통해 육아는 엄마 혼자가 아닌 공동의 책임으로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느끼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더하세요 블로그의 ‘육아·건강·놀이·가사’ 정보를 체험한 후 이를 본인 블로그에 올리는 ‘마더배우미상’ 수상자 최원혁씨는 매주 아들 민준이와 색다른 추억 만들기를 꾸준히 실천한 결과, “주말이면 쉬고 싶어만 했던 내가 요즘은 민준이와 함께하는 것이 즐거워 주말 계획세우기가 바쁘다”는 행복한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본인의 육아 노하우를 다른 아빠들에게 알리는 활동을 하는 ‘마더나누미’ 우수 활동자 하치관씨는 아이를 향한 마음을 사진 일기로 꾸준히 포스팅해 여러 아빠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마더알리미상’은 왕성한 온라인 활동으로 ‘100인의 아빠단’을 가장 널리 알린 홍정우씨가 수상했다. 민기아빠 홍정우씨는 10년째 육아일기를 써서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며 많은 팬들을 가지고 있는 인기 블로거이기도 하다.
그밖에 마더인기상은 320개가 넘는 육아일기와 800장이 넘는 딸 해나의 사진으로 많은 이들의 마음을 훈훈하게 한 조안기씨가 수상했다.
이번 송년발표회에는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퀴즈 이벤트 및 아빠단 장기자랑, 레크리에이션, 매직버블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으며, 행사장에는 아빠단 활동을 기록한 사진 전시와 가족의 모습을 재미나게 스케치해주는 캐리커처, 산타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크리스마스 포토존도 마련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저출산고령사회정책실 박용주 실장은 “올 한해 100인의 아빠단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아빠의 육아참여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며, “100인의 아빠단이 지금은 비록 작은 시작이지만 아빠의 적극적육아참여를 사회적 흐름으로 발전시키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snakorea.rc@gmail.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