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충남 = 서울뉴스통신】 조윤찬 기자 = 한남대학교 경제학과 이상훈 교수(사진)의 저서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선정한 ‘2025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선정됐다.
4일 한남대에 따르면 이상훈 교수의 저서 ‘나는 내 뜻대로 결정하는가:경제학에서의 개인’이 세종도서에 선정됐으며 이 교수는 지난해 공동 저자로 참여했던 ‘최근 경제학의 10가지 흐름’ 저서도 선정된 바 있어 2년 연속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세종도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매년 학술부문과 교양부문으로 나눠 양질의 교양 저서를 선정하고 국민의 독서문화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 교수가 집필한 ‘나는 내 뜻대로 결정하는가’는 경제학에서 의사 결정 주체로서의 개인 개념을 비판적으로 분석했다. 경제학뿐 아니라 사회학, 심리학, 유전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개인과 전체라는 주제를 탐구한 결과다.
이 교수는 기업, 혁신, 환경, 미디어, 문화, 보건, 민주주의, 도시 등 다양한 사회적 주제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Structural Change and Economic Dynamics’, ‘Cities’ 등 최상위권 학술지를 포함한 국제저명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조윤찬 기자
gccho5@gmail.com
